공지사항

[소식] 9월 미래 간호인재 양성사업단 학술행사 개최 소식

2021-10-26l 조회수 330

20211학기에 이어 이번 9월에도 미래 간호인재 양성사업단(이하 본 교육연구단)은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와 협력하여 한 차례의 수요학술세미나, 두 차례의 간호플러스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본 교육연구단의 참여대학원생 외에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진 여러분과 대학원생분들이 함께해 주신 덕분에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간호 문제에 접근하고 창의적 해법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수요학술세미나

수요학술세미나는 98, Soo-Jeong Lee (UC San Francisco) 교수님의 ‘Prevention of Musculoskeletal Injuries Among Healthcare Workers: Impact of Safe Patient Handling Legislation’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간호사를 비롯한 다양한 건강관리 전문가들에게 근골격계 질환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산업재해 중 하나이며, 결근 또는 비용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Soo-Jeong Lee 교수님의 세미나 발표를 통해 이를 다시 되돌아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였습니다.

 

간호플러스세미나

간호플러스세미나는 915, JunIn Park (UC Irvine) 교수님의 ‘Value of Nursing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929일 김광수 (서울대학교병원) 교수님의 서울대학교병원 CDM 연구 현황 및 향후 계획두 차례 운영되었습니다. 생체신호, 유전체, 영상 등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구축한 뒤, 다양한 기술로써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고 있는 연구 현황을 파악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 간호인재 양성사업단은 간호과학의 학문적 지식체를 발달시키고 이를 실제 임상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