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11월 미래 간호인재 양성사업단 학술행사 개최 소식
한 학기를 마무리하는 11월, 미래 간호인재 양성사업단(이하 본 교육연구단)은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와의 협력하에 세 차례의 수요학술세미나, 한 차례의 간호플러스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하나의 학문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관심 주제를 탐색해 나가시는 전문가들을 뵙고, 융합 학문이 사회에 기여하는 바를 한 번 더 상기할 수 있었습니다.
❏ 수요학술세미나
수요학술세미나에서는 신현숙 교수님(경희대학교 간호대학), Jiwoo Lee 교수님(University of Minnesota), Chiyoung Lee 교수님(University of Washington Bothwell)을 모시고, “Smart education and practice in nursing”, “U.S community-based programs to reduce health disparities in childhood obesity: Implication for nursing research”, “Socioeconomic disparities in cardiovascular health”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메타버스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간호학 교육의 효과를 증진하신 경험, 지역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관련 요인을 탐구하신 연구뿐 아니라 대학원 과정에서의 경험도 함께 공유해 주시고, small group activity를 기획하여 저희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주시는 연자 분들께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간호플러스세미나
간호플러스세미나에서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를 졸업하시고, 카네기멜론 대학 Human-Computer Information Institute에서 석사 과정을 마치신 뒤, 미시간 앤아버 대학 School of Information에서 박사 졸업을 하신, Drexel University, College of Computing and Informatics, Jina Huh-Yoo 교수님을 모셨습니다. “Designing smart technologies for health” 강연을 통해 개인의 행위 변화뿐 아니라 가족의 상호작용을 염두에 두시고 Jina Huh-Yoo 교수님께서 개발해 나가고 계신 모바일 앱, conversational agent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학생이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서 자신의 연구 질문의 답을 찾아나가는 일에 대해 동기 부여를 받았습니다.
간호과학연구소와의 협력 하에 한 학기간 진행한 수요학술세미나와 간호플러스는 이렇게 막을 내렸습니다.
앞으로도 대학원생, 연구자 분들께 도움이 되는 강의와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가오는 12월 29일, Global Visiting Fellow Seminar도 놓치지 마시고, 많은 기대와 관심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미래 간호인재 양성사업단 드림.